본문 바로가기
연예계 이슈

유튜브 뮤직 글로벌 톱 100 차트 분석: 싸이, 방탄소년단, 트와이스, 이루마

by 아이엠댓1 2016. 5. 22.

Korean Artists in YouTube Music Global Top 100: Psy, Bangtan, Twice, Yiruma


유튜브에서는 2016년 2월부터 유튜브 음악 글로벌 100 차트를 공개하기 시작했는데요.


주간 단위로 가장 조회수가 많은 노래, 비디오, 그리고 아티스트를 각각 1위 부터 100위까지 보여줍니다.


트랙(Track) 차트는 어떤 특정 노래의 모든 비디오들의 조회수를 합해서 순위를 매긴 것입니다.


비디오(Video) 차트는 특정 비디오 1개의 조회수 순위입니다.


아티스트(Artist) 차트는 아티스트 별 모든 뮤직 비디오들의 조회수 합계 순위입니다.


가장 최근 차트는 2016년 5월 6일부터 12일까지인데요.




유튜브 뮤직 글로벌 톱 100 차트 주소: https://www.youtube.com/yt/artists/charts.html



오른쪽 숫자들은 조회수(View Count), 증감(Change), 그리고 차트에 머물러 있는 주수(On Chart)입니다.


여기에 오른 한국 가수/음악가는 4팀, 즉 싸이, 방탄소년단, 트와이스, 이루마입니다.


1. 유튜브 뮤직 글로벌 톱 100 트랙 차트 / YouTube Global Music Top 100 Tracks


앞에서 설명한 것처럼 트랙 차트는 1주일 동안 어떤 노래의 모든 비디오들의 조회수를 합해서 순위를 매긴 것입니다.


싸이 강남스타일 20위



방탄소년단 Fire 30위



트와이스 Cheer Up 36위




2. 유튜브 뮤직 글로벌 톱 100 비디오 차트 / YouTube Global Music Top 100 Videos


앞에서 설명한 것처럼 비디오 차트는 한 주 동안 특정 비디오 하나의 조회수 순위입니다.


싸이 강남스타일 18위



방탄소년단 Fire(불타오르네) 89위


트와이스 Cheer Up 94위


3. 유튜브 뮤직 글로벌 톱 100 아티스트 차트 / YouTube Global Music Top 100 Artists


아티스트 차트는 아티스트 별로 모든 뮤직 비디오의 조회수를 합해서 순위를 매긴 것입니다.


방탄소년단 22위



싸이 56위



이루마 79위


아쉽게도 트와이스는 금주 아티스트 순위에 없습니다.


하지만 지난 주 아티스트 순위에는 있었습니다.


전주(즉, 4월 29일 - 5월5일)에 처음으로 아티스트 순위에 76위로 올라왔습니다. 


아티스트 100위 안에 든 아티스트는 각각의 팬베이스(fan base)를 도시, 국가, 비디오 별로 분석해 볼 수 있습니다.


4. 방탄소년단의 팬베이스 분석 / Analysis of Bangtan Boys Fanbase by Country


방탄소년단의 팬베이스를 국가별로 살펴 보겠습니다.



5월6일-12일 일주일동안 방탄소년단의 모든 뮤직 비디오 조회수는 총 50,391,675회였습니다.


톱 10 국가, 즉, 어느 국가에서 방탄소년단의 비디오를 많이 보는지 알아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순위

 국가

 조회수

 비율

 1

한국 

7,227,377 

 14.3%

 2

미국

3,999,556 

 7.9%

 3

태국 

3,268,303 

 6.5%

 4

브라질 

2,830,412 

 5.6%

 5

일본 

2,758,746 

 5.5%

 6

대만 

2,589,006 

 5.1%

 7

필리핀 

2,553,384 

 5.1%

 8

베트남 

2,091,417 

 4,2%

 9

인도네시아 

1,841,621 

 3.7%

 10

멕시코 

1,592,485 

 3.2%


11위부터 20위: 말레이시아, 영국, 싱가포르, 프랑스, 캐나다, 러시아, 홍콩, 사우디아라비아, 터키, 칠레

5. 트와이스의 팬베이스 분석 / Analysis of Twice Fanbase by Country


다음은 4월29일-5월5일 일주일 동안 트와이스의 팬베이스를 국가별로 보겠습니다.




이 기간 동안 트와이스의 모든 비디오들의 조회수는 23,636,027회였습니다.


트와이스의 동영상 조회수가 높은 톱 10 국가는 아래와 같습니다.


 순위

 국가

 조회수

 비율

 1

 한국

 8,567,764

 36.2%

 2

 대만

 3,501,936

 14,8%

 3

 일본

 1,430,207

 6.1%

 4

 태국

 1,385,215

 5.9%

 5

 베트남

 855,375

 3.6%

 6

 미국

 813,519

 3.4%

 7

 필리핀

 803,545

 3.4%

 8

 인도네시아

 654,091

 2.8%

 9

 홍콩

 640,266

 2.7%

 10

 말레이시아

 596,154

 2.5%


11위부터 20위: 싱가포르, 브라질, 멕시코, 사우디아라비아, 캐나다, 영국, 호주, 터키, 페루, 칠레

6. 방탄소년단과 트와이스의 팬베이스의 차이점과 유사점


방탄소년단과 트와이스의 팬베이스를 비교해 보면 확연히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방탄소년단은 국내 팬의 비율이 전체 방탄소년단 팬 중애서 불과 14.3%에 불과해서 외국팬이 훨씬  더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반면에 트와이스는 전체 트와이스 팬들 중에서 국내 팬이 36.2%로 국내 팬이 과반수는 아니지만 그래도 상당히 많은 비율을 차지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멤버중에 일본과 대만 멤버들이 있다는 점 때문이겠지만 대만과 일본의 비율이 높습니다.


특히 대만의 비율이 높은데, 한국과 대만을 합치면 전체 팬의 과반수가 넘습니다(51.0%).


그리고 두 그룹의 공통점은 팬베이스 톱 10 국가들 중에 유럽 국가가 없다는 것입니다. 


방탄소년단은 톱 10 중 7개 국가가 아시아이고 나머지는 북미 2개(미국, 멕시코), 남미 1개(브라질)입니다.


20위까지 보더라도 영국, 프랑스, 러시아, 터키 4개국입니다.


트와이스는 톱 10 국가 중에 아시아가 9개로 미국을 제외하면 모두 아시아에 몰려있습니다.


미국의 순위가 높은 것도 아마도 미국에 아시아계 인구가 많기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트와이스의 팬베이스 톱 20개 국가에서도 유럽 국가는 영국과 터키뿐입니다.


이렇게 볼 때 방탄소년단은 약 6-70%, 트와이스의 팬들은 약 7-80%가 아시아인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케이팝의 해외 주력 시장은 아시아(60-80%)이고, 다음으로는 북미와 남미(10-20%)이며, 유럽 팬 베이스는 아직 약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이것은 인터넷 인구가 8억이 넘는 중국을 제외한 수치입니다. 


사실 중국까지 포함하면 케이팝 팬의 80-90%는 아시아인아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것은 케이팝의 한계인 동시에 새로운 시장(유럽, 미주) 개척의 가능성도 보여주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