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예계 이슈

소녀시대 vs. 트와이스 비교: 유튜브 조회수 / Girls Generation vs. Twice: YouTube View Count

by 아이엠댓1 2016. 7. 26.

소녀시대와 트와이스의 해외 인기를 비교한다는 것은 사실 어불성설입니다.


왜냐하면 소녀시대는 올해가 데뷔 9주년 차의 베테랑이며 전문가들도 인정하는 한국 역사상 최고의 걸그룹인데다가 일본에서도 여러 번 앨범을 냈고, 중국에서도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는 반면에, 


트와이스는 아직 신인인데다가 아직 해외에서 앨범을 낸 적이 없고 해외 공연도 일본에서 열린 케이콘에 한 번 참가한 것뿐이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왜 둘을 비교하는가?


이 비교는 단순히 재미 삼아서 유튜브 조회수만 가지고 각 국가별로 두 그룹의 인기를 가늠해 보려는 것입니다.


그리고 트와이스가 소녀시대를 어디까지 따라오고 있는지 보고자 하는 것입니다.


물론 중국은 유튜브가 금지되어 있기 때문에 빼야 하지만


비교할 필요도 없이 중국에서는 소녀시대의 인기가 훨씬 높으리라고 짐작할 수 있습니다.





(조회 기간 수정)

유튜브 조회 기간이 잘못되었다고 지적하신 분의 의견이 일리있다고 생각되어 

조회 기간을 소녀시대가 Lion Heart를 발표한 2015년 8월 17일부터 

유튜브 통계 데이터가 존재하는 가장 최근 날짜인 2016년 7월 28일까지로 수정했습니다.



먼저 소녀시대의 유튜브 조회수 통계 화면을 보겠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커집니다)






이번에는 같은 기간에 트와이스의 유튜브 조회수 통계 화면입니다.






1. 총 조회수: 소녀시대 승


   2015년 8월17일부터 2016년 7월 23일까지 총 조회수를 보면, 

   

   소녀시대는 이 기간 동안 총 조회수가 약 8억1천만입니다.


   트와이스는 5억 정도로 소녀시대가 3억 1천만 정도 더 높습니다.


   소녀시대는 아무래도 그동안 발표된 노래들의 수가 트와이스 보다 훨씬 많기 때문에 당연한 결과겠죠.



2. 가장 많은 조회수를 기록한 노래: 트와이스 승


   2015년 8월17일부터 2016년 7월 23일까지 가장 조회수가 많은 노래(track)는


   소녀시대는 'Lion Heart'가 약 1억3천만 이고 


   트와이스는 '우아하게'가 2억 3천만, Cheer Up이 약 1억 5천만으로, 라이언 하트보다 많습니다.


   이 조회수는 공식 뮤비 뿐만 아니라 팬들이 만든 동영상을 포함해서 이 노래가 사용된 모든 동영상들의 조회수를 합한 것입니다.




3. 국가 별 조회수: 소녀시대 승


   국가별 조회수를 보면 두 그룹의 톱 10 국가 중에서 9개 국가가 겹칩니다.

    

   이 9개 국가 중에서 한국과 대만만 트와이스의 조회수가 높고 나머지 국가들에서는 


   모두 소녀시대의 조회수가 훨씬 더(2배 이상) 높습니다.

   


   (1) 한국: 트와이스 승


      각 국가 별 조회수에서 먼저 한국을 보면


      소녀시대는 약 1억4백만이고, 트와이스는 약 1억5천8백만으로 트와이스가 더 많습니다.


   (2) 태국: 소녀시대 승


       소녀시대는 9천8백만, 트와이스는 5천1백만으로 소녀시대가 많습니다.


   (3) 일본: 소녀시대 승


      소녀시대는 8천5백만이고 트와이스는 2천8백만으로 소녀시대가 더 많습니다.


   (4) 대만: 트와이스 승


      소녀시대는 6천7백만, 트와이스는 8천5백만으로 트와이스가 더 많습니다.


    (5) 베트남: 소녀시대 승


       소녀시대는 6천 5백만, 트와이스는 2천1백만으로 소녀시대가 더 많습니다.


    (6) 인도네시아: 소녀시대 승


       소녀시대는 약 4천4백만, 트와이스는 1천3백만으로 소녀시대가 더 많습니다.


    (7) 미국: 소녀시대 승


      소녀시대는 3천7백만, 트와이스는 1천7백만으로 소녀시대가 더 많습니다.


    (8) 필리핀: 소녀시대 승


      소녀시대는 3천4백만, 트와이스는 1천6백만으로 소녀시대가 더 많습니다.


    (9) 말레이시아: 소녀시대 승


      소녀시대는 2천8백만, 트와이스는 1천 4백만으로 소녀시대가 더 많습니다.

      


이상으로 유튜브 조회수 통계 데이터를 가지고 소녀시대와 트와이스를 비교해 봤습니다.


한마디로 말해서 소녀시대는 아직 톱의 자리를 유지하고 있지만, 트와이스가 무서운 기세로 따라오고 있다, 이렇게 말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트와이스가 앞으로 매년 계속해서 히트곡을 낼 수 있는가, 그리고 일본을 비롯한 해외에서 얼마나 더 인기를 높일 수 있는가에 따라서 소녀시대를 넘어설 수 있는지 여부가 결정될 것입니다.


트와이스가 올해 한번 더 음반을 발표하고 내년 봄 쯤에 일본에 진출하는 것이 가장 좋은 타이밍일 것이라고 예상됩니다. 


그러나 베이스는 한국에 둘 것을 권고합니다. 


자칫 해외 활동을 한답시고 국내를 오랫동안 소홀히 하다보면 이미 확보한 국내의 팬들을 잃어버리게 될 것이고 결국 원더걸스의 전철을 밟게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완전히 베이스를 일본으로 옮기기 보다는 소녀시대와 빅뱅이 그렇게 했던 것처럼 


베이스는 한국에 두고 짧게 6개월에 1개월 정도씩 해외활동을 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입니다. 


이건 모든 케이팝 가수들에게 해당되는 말이지만 가장 많은 팬들은 한국에 있다는 사실을 항상 명심해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