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맛집 일상

삼성 스마트폰 데이터 백업/복원 방법, 펌웨어 업그레이드 방법

by 아이엠댓1 2016. 8. 28.

스마트폰을 사용하다 보면 데이터를 백업할 일이 생기는데요.


스마트폰을 새로 바꾸거나, 스마트폰의 펌웨어를 초기화하거나 업그레이드 할 때 기존 사진, 동영상, 연락처, 메모, 음악, 메시지, 문서 등과 같은 데이터를 백업해서 다시 새로 스마트폰에 업로드해야 합니다.




그런데 데이터 양이 많을 경우 백업하는데 시간이 꽤 오래 걸립니다.


삼성 서비스 센터에서는 데이터 백업 및 복원을 따로 해주지 않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데이터 백업/복원 방법이 어렵지 않기 때문에 삼성 서비스 센터의 신세를 질 필요가 없습니다.


삼성 스마트폰에서 데이터를 PC로 백업하고 다시 PC에 백업 받은 데이터를 스마트폰으로 복원하는 방법, 그리고 펌웨어를 업그레이드 하는 방법을 아래에서 설명합니다.



1. 스마트 스위치 PC 버전을 다운로드해서 설치합니다.


PC에서 삼성전자서비스 홈페이지 www.samsungsvc.co.kr을 방문합니다.


아래와 같이 상단 메뉴에서 빠른 해결 > 다운로드를 선택(클릭)합니다.



2. 그럼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여기에서 <스마트 스위치>를 선택해서 설치합니다.


3. 스마트 스위치를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합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PC와 스마트폰이 연결되어 있지 않아야 합니다. 연결되어 있으면 분리해야 설치가 계속 진행됩니다.


   설치가 성공적으로 완료되면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뜹니다.


   이때 PC와 스마트폰을 USB 케이블로 연결합니다. USB 케이블은 충전할 때 사용하는 케이블과 같고 스마트폰 구매시 함께 제공됩니다.


   



4.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뜨면, <백업>을 선택합니다.


   아래 이미지에서 스마트폰 이름은 개인 정보라서 모자이크 처리를 했습니다.




5. 아래와 같이 스마트폰 데이터 백업이 시작됩니다.


   백업하는 동안 PC와 스마트폰의 연결을 계속 유지해야 합니다.


   사진, 동영상의 양에 따라 몇 십분 또는 그 이상도 걸릴 수 있습니다.





6. 일부 항목만 백업하고 싶을 경우에는 위 4단계에서 백업을 클릭하기 전에 상단에 있는 "더보기" > "환경설정" > "백업항목"을 선택합니다.


그럼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서 백업할 항목들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7. PC로 백업 받은 데이터를 스마트폰으로 복원하기


   PC로 백업 받은 데이터를 스마트폰으로 다시 복원하려면 위 4단계에서 <복원>을 클릭하고 다음 화면에서 <지금 복원>을 클릭합니다.


8. 모바일 폰에서 SD 카드로 백업하려면 


   백업할 스마트폰의 Play 스토어에서 <스마트 스위치>를 검색해서 다운로드 및 설치합니다.

   <스마트 스위치>를 실행한 후에 "더보기" -> "외장 저장공간으로 전송"을 선택합니다.


9.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하려면 아래와 같이 진행합니다. (FOTA [Firmware Over The Air] 이용)


   스마트폰에서 [환경설정] > [디바이스 정보] >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 [지금 업데이트]를 선택합니다.


   스마트폰의 펌웨어가 최신 버전이 아닐 경우 다운로드 후 업데이트를 합니다.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하기 전에 만일을 위해 반드시 위에서 설명한 대로 데이터를 백업 받으시기 바랍니다.


*주의사항: 이 펌웨어 업데이트는 와이파이(WiFi) 연결 상태에서 하시기 바랍니다. 

3G/4G 데이터 연결 시 펌웨어 크기가 100 MB 이하면 무료지만 100 MB를 초과하면 다운로드가 불가능합니다. (단, LG U+ 사용자는 100 MB를 초과해도 펌웨어 업데이트가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