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예계 이슈

해외 K-POP 팬들이 노는 법: 밈(meme)이란 무엇인가?

by 아이엠댓1 2014. 3. 26.


해외 K-POP 팬들이 노는 법: 밈(meme)이란 무엇인가?


최근 해외 인터넷에서 밈(meme)이 하나의 인터넷 문화로 자리잡은 것 같습니다.


밈이란 무엇인가?

자세한 설명은 여기를 눌러서 위키백과의 설명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쉽고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제가 이해하는 인터넷 밈(줄여서 밈)이란 일반 인터넷 사용자들이 만들거나 캡쳐한 이미지(사진 또는 그림)에 위트 있는 메시지를 합성해서 웃음을 유발하는, 그러면서 고개를 끄덕이게 만드는 그런 것입니다. 그러니까 이미지+위트있는 메시지라고 쉽게 이해하면 될 것 같습니다. 또, 메시지만으로 이미지 파일을 만들어도 됩니다. 동영상도 가능합니다만 이미지 파일로 만들어지는 경우가 더 많은 것 같습니다.


미국에 기반을 둔 영어 K-POP 뉴스 사이트인 올케이팝(allkpop)에 보면 Memes 메뉴가 따로 있습니다.



이 메뉴를 선택해서 들어가면 올케이팝의 회원들이 만들어서 올린 밈들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재미있는 밈을 몇 개 소개해보겠습니다.


아래 이미지는 xonassomxo라는 회원이 올린 밈입니다.

왼쪽 사진 아래에는 자신의 블로그 주소를 넣었네요.

오른쪽에는 밈의 메시지가 있습니다. 이 메시지가 밈의 핵심입니다.

해석을 해보겠습니다 (이미지 아래 참조).



한국 드라마의 남주인공은:


90%의 확률로 다음과 같을 것이다.


1. 비정상적으로 매력적이다

2. 비정상적으로 부자다

3. 비정상적으로 이기적이고 무례하다


그러나, 드라마가 끝날 때가 되면 그들은 이렇게 변해 있다.


1. 자신보다 매력이 떨어지는 여자와 맺어진다.

2. 여자의 돈에 대해서는 관심이 없다.

3. 예의 바른 사람이 된다.

               이것은 분명히...

             한국의 마술이야!


재밌죠? 


또 하나 소개해 보겠습니다.

이번에도  xonassomxo라는 회원이 올린 밈입니다. 




나는 케이팝 강박장애 환자이다(Obsessive K-Pop Disorder, 줄여서 OKD라고 함).

  • 나는 내가 좋아하는 K-pop 그룹의 모든 멤버의 이름을 안다.
  • 나는 내가 좋아하는 각 그룹에서 가장 선호하는 멤버가 있고 모든 K-pop 아이돌 중에서 가장 선호하는 사람이 있다.
  • 나는 내가 아는 모든 K-pop 노래의 가사를 안다. 하지만 나는 한국말을 모른다.
  • 나는 내가 좋아하는 K-pop 아이돌이 나오는 한국 버라이어티 쇼를 본다. 영어 자막이 없어도.
  • 나는 영미 음악보다 K-pop을 더 많이 듣는다.
  • 내 아이팟에는 100곡이 넘는 K-pop 노래가 저장되어 있다 (어떤 사람들은 훨씬 더 많음)
  • 나는 내가 좋아하는 K-pop 뮤비의 일부 댄스 동작을 알며, 전체 안무를 알기도 한다.
  • 나는 K-pop의 신곡을 들을 뿐만 아니라 오래된 K-pop 노래도 듣는다.
  • 나는 최소한 1개의 K-pop 앨범이나 포스터를 가지고 있다.
  • 나는 유튜브의 공식 K-pop 계정들을 구독하고 있다.
  • 나는 내가 좋아하는 K-pop 노래의 팬 응원구호를 알고 있다.
  • 내가 보는 대부분의 한국 드라마에는 내가 가장 좋아하는 가수들이 나온다.
  • 나는 K-pop 뮤비를 한 번 이상 본다.
  • 내 아이팟에는 내가 좋아하는 K-pop 밴드/가수의 싱글 곡들 뿐만 아니라 전체 앨범도 있다
  • 누군가 어떤 말을 하면, 나는 즉시 그와 관련된 K-pop 노래를 생각한다.
  • 나는 K-pop을 싫어하는 내 친구들에게도 K-pop에 대해 이야기 한다.
  • 나는 하루 24시간 항상 K-pop에 대해 생각한다.

이 친구, K-pop 중독 증세가 상당히 심하네요. 강박증 환자라고 할만합니다.


저는 우리나라 인터넷에서도 곧 밈이 유행할 것이라고 조심스럽게 예측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