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교 및 인문학

슈바이처 박사의 <하나님의 왕국의 신비: 예수의 메시아직과 수난의 비밀>

by 아이엠댓1 2011. 10. 26.


슈바이처 박사(1875-1965)는 예수의 생애에 대한 역사적 연구 부분에서 탁월한 성과를 냈던 저명한 신학자로서 4권의 신학 서적을 출간했다. 이 책들은 모두 독일어에서 영어로 번역 출판되었으며, 출판된 순서로 보면 아래와 같다.






1. The Quest of the Historical Jesus: A Critical Study Of Its Progress From Reimarus to Wrede (1906)
    <역사적 예수의 탐구: 라이마루스에서 브레데까지의 진전에 대한 비평적 연구>
    
이 책은 1906년에 독일에서 출판되었고, 영문 번역판은 1910년에 영국 런던에서 처음 출판되었다.
우리나라에서는 1986년에 대한기독교서회에서 번역 출판했으며, 현재는 절판된 것으로 보인다.
라이마루스부터 시작된 독일 신학자들의 예수의 생애에 대한 역사적 연구의 성과를 각 시대의 학자와 학파별로 비평한 책이다. 



2. The Psychiatric Study of Jesus: Exposition and Criticism (1911)
   <예수에 대한 정신의학적 연구: 해설과 비평>

예수가 정신적으로 문제가 있었으며 편집증 환자라고 하는 정신분석학자들의 주장들을 반박하기 위해 쓴 책이다. 

3. The Mystery of the Kingdom of God: The Secret of Jesus Messiahship and Passion (1914)
    <하나님의 왕국의 신비: 예수의 메시아직과 수난의 비밀>

예수의 생애를 하나님의 왕국이라는 개념과 종말론의 관점에서 분석하고 해설한 책이다.
     
 4. The Mysticism of Paul the Apostle (1930)
     <사도 바울의 신비주의>

사도 바울의 사상을 신비주의적 관점에서 분석한 책이다.


이 4권의 책 중에서 1번을 제외하고 아직 한국어 번역판이 출판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나는 이 중에서 1번은 일부만, 그리고 3번 책은 전체를 영문판으로 읽었고, 특히 3번 책은 저작권이 소멸되어 Goggle Books에서 제공하는 pdf 버전을 다운 받아서 읽었다.

<하나님의 왕국의 신비: 예수의 메시아직과 수난의 비밀>은 예수의 생애를 하나님의 왕국과 종말론이라는 키워드로 풀어낸 아주 흥미로운 책이다. 슈바이처는 마치 수수께끼를 풀 듯 질문을 하고 그에 대한 논리적인 답을 구하는 방식으로 써내려 가서, 나는 마치 추리소설을 읽는 것 같은 박진감을 느낄 수 있었으며, 처음부터 끝까지 단숨에 읽어내려갔다. 다음이 궁금해서 책을 놓을 수가 없었던 것이다. 이 책을 읽고 난 후에 이해하기 어려웠던 복음서의 내용을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되었고, 예수가 어떤 사람이었는지 조금이나마 알 수 있게 되었다.

기독교와 예수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든지 이 책을 흥미롭게 읽을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아직 한글 번역판은 없다.


이 책은 크게 10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 "현대의 '역사적' 해결책"에서는 당시의 역사적 예수에 대한 연구의 주요 주장들을 비평하고 대안을 제시한다.
2장 "예수의 성장'"에서는 하나님의 왕국의 종말론적 성격에 대해서 설명한다.
3장 "하나님의 왕국의 설교"에서는 '회개'의 관점에서 예수의 윤리에 대해 조명한다.
4장 "하나님의 왕국의 비밀"에서는 하나님의 왕국의 비밀에 대한 예수의 우화들과 설교 속에 감춰져 있는 비밀이 무엇인지 밝힌다.
6장 "예수의 목회 활동을 통해 드러난 예수의 인격"에서는 세례 요한을 비롯한 당시의 유대인들이 예수를 어떻게 생각했는지 고찰한다.
7장 "열두 제자의 전도 활동 이후에 대한 문헌적 문제와 역사적 문제"에서는 열두 제자가 전도 활동 후 돌아온 이후의 예수의 활동에 대해 고찰한다.
8장 "메시아직의 비밀"에서는 예수의 자의식 속에 나타난 메시아직의 미래적 속성과 유다의 배신에 의해 밝혀진 예수의 메시아직의 비밀을 고찰한다.
9장 "수난의 비밀"에서는 수난에 대한 예수의 생각과 초기 교회의 생각을 분석한다.
10장 "예수의 생애 요약"에서는 이상의 논의를 통해 밝혀진 예수의 생애를 요약한다.